본문 바로가기

not specific

ifttt 응용편: SNS간 데이터를 쉽게 공유하자


몇일전
ifttt 소개를 지난 포스트에 했지만, 아직도 어리둥절한 분들이 많을 것이다. (아무도 초대요청을 안했다.)

참~좋은데, SNS유저들에게 정말 좋은데~ 어떻게 표현할 방븝이 읍네!


트위터,페이스북,텀블러,인스타그램 등 서비스(이하 "채널")의 세세한 설명을 한다면 ifttt의 간단한 유용함 - 간용함이란 단어가 필요해! - 을 전다해 주지 못할것 같아, 고심하던 중 내가 자주 사용하는 ifttt Task를 예를 들어 보여주기로 결정했다. 

필자가 사용하는 채널들의 빈도순으로 나열하면 트위터, 페이스북, 텀블러(약간), 인스타그램(가끔)이며 이 채널을 사용하는 분들께 아주 유용하길 바란다. SNS간 사진과 관심글 공유 기능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ifttt 초대신청하기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유용한 Task를 나열하기 전, 

ifttt의 Task(이벤트)를 만드는 간용한 순서를 설명하겠다.

this(조건) 채널 선택 > 동작 선택 > 동작 설정 >>

that(액션) 채널 선택 > 동작 선택 > 동작 설정 >> 

이 Task의 이름 지정 : 완료


이 포스트는 
1. 사진 공유 방법
2. 관심글 공유 방법
3. 기타 기능
장단점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마무리 한다. 

1.사진 ifttt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에서 올린 사진을 페이스북으로 공유시 사진의 링크만 제공이 된다.

페이스북에서 사진을 공유할 수 있지만, 사진에 태그를 달지 못하고, 사진첩에서 볼 수 없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같은 사진을 트위터에, 페이스북에, 인스타그램에 각각 업로드 하는 수고를 ifttt로 극복해보자!



a. 트위터 사진>>페이스북 사진첩

트위터 > New tweet by you with hashtag > 해쉬태그 지정(필자는 "#fp"로 지정함) >> 

페이스북 > Upload a new photo from URL > Photo URL: {{FirstLinkUrl}} (수정하지 말것!) Message: 필요내용을 선택하여 Add-in클릭  Album name: "TwitPhoto"와 같이 임의지정



b. 트위터 사진>>플리커

트위터 > New tweet by you with hashtag > 해쉬태그 지정(필자는 "#twickr"로 지정함) >> 

플리커 > Upload public photo from url > Photo URL: {{FirstLinkUrl}} (수정하지 말것!) Title, Description, Tags 필요내용 선택하여 Add-in 하거나 직접 입력가능



c. 트위터 사진>>텀블러 포토 포스트

트위터 > New tweet by you with hashtag > 해쉬태그 지정(필자는 "#twitlr"로 지정함) >> 

텀블러 > Create a photo post > Photo URL: {{FirstLinkUrl}} (수정하지 말것!) Photo caption, Tags 입력

Tip. 트위터 해쉬태그를 통일하면 한번 트윗으로 다양한 채널로 사진을 보낼수 있고, 각기 다른 해쉬태그를 설정하면 해당 채널로만 사진을 보낼 수 있다. 



d. 인스타그램 사진 >> 페이스북 사진첩

인스타그램 > Any new photo by you >>

페이스북 > Upload a new photo from URL > Photo URL: {{SourceUrl}} (수정하지 말것!) 


e. 포스퀘어 사진 >> 페이스북 / 플리커 / 텀블러

포스퀘어 > New check-in with photo >>

페이스북 > Upload a new photo from URL > Photo URL: {{PhotoUrl}} (수정하지 말것!)

플리커 > Upload public photo from url > Photo URL: {{PhotoUrl}} 

텀블러 > Create a photo post > Photo URL: {{PhotoUrl}} 






2. 관심글 ifttt

트위터앱에서는 대부분 read later 기능을 지원하므로 "read it later"와 "Instapaper"로 보내는 것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a. 트위터 favorite >> 페이스북 게시
: 트윗을 페이스북으로 리트윗 해보자!

트위터> New favorite tweet >>

페이스북 > Create a status message > Status message 부분을 적절히 수정한다.

(필자의 사용 예: {{UserName}} says "{{Text}}" on Twitter.)


b. 구글리더 > 별표 >> 트위터 / 페이스북 / 텀블러 

구글리더 트리거(조건)는 별표, 공유, 관심항목 세가지 설정을 지원한다. 자신이 자주사용하는 기능으로 트리거를 만들면 된다. 

구글리더 > New starred item >>

페이스북 > Create a link post > Link URL 부분은 수정하지 말것!


c. 텀블러 > 라이크 >>인스타페이퍼 / 구글리더 

텀블러 > New like >> 각자 채널에 전송하는 설정 선택. 텀블러는 기본적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글 전송하는 기능이 있다. 



3. 기타

a. 날씨 :야후 날씨 서비스를 기반으로 작동하는데, 추천할 만 하진 않다. 

b. Phone call 이나 SMS는 미국에서만 서비스 하고 있다. 

c. Date & Time : 알림기능으로 매일, 매시간, 매주, 매월, 매년 마다 알림을 설정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 유용한점은 찾지 못함!



트위터는 세세한 설정이 가능 한데, 페이스북은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지 않아 아쉽다. 

텀블러는 계정1개에 1블로그만 지원하여 한 아이디로 2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겐 부족한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ifttt의 장점으로는 인터페이스가 간용하며, 중학생수준의 영어만 한다면 조작이 매우 쉽다는점!

(서비스가 영어라고 포기하지말아요, 국내 포털 회원가입하는 것보다 쉽다구요!!!) 

또한 모바일에서도 오류 없이 Task를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다.


ifttt의 간용함을 보고 초대장이 필요하신 분은 ifttt 초대 신청 란에 이메일 주소를 남겨 주시길 바란다. 

 

  • 냐므 2011.09.02 10:27

    좋은 정보 감사해요 :)

  • 이재현 2011.09.14 20:11

    응용편 잘 봤습니다. 바로 가입했어요.

  • 이상영 2011.10.01 23:32

    좋은 내용 잘 봤습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겠네요.. 가입해서 이리저리 실험 해보고 있습니다.

    • Neat Girl 2011.10.03 03:37 신고

      감사합니다. 응용을 다양하게 할 수 있고, 한번 지정해두면 (중간중간 오류가 나긴하지만) 지속적으로-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좋습니다.

  • lastcry 2011.11.22 09:14 신고

    아이고. 제가 누나 블로그 보고있었네요:) 저도 감사합니다:) 조만간 다시 커피해용.!

  • 이상은 2012.06.22 16:41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요.... twitter favorite한 링크내용을 킨들이나 드랍박스로 보낼 수 없을까여? instapper나 readitlater로 보내도 됩니다. 제가 본 것들은 다... 링크보내기 밖에 없어서여. ㅠㅠ

    • Neat Girl 2012.06.27 07:00 신고

      답변드립니다.
      방금 IFTTT 사이트를 방문해보니 (로고타입과 디자인이 많이 바뀌었군요;;)

      트리거를 트위터+페이보릿
      >>액션을 드롭박스+Create a text file 이 있네요

      세부 설정에서
      텍스트 파일구조 (아이디/텍스트/링크/작성시간 등)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 fwany 2013.05.10 17:30

    혹시 FaceBook 타임라인에 IFTTT를 이용해서 글을 쓸때 문제가 생기시진 않나요?